코드 저장소.

[이것이 자바다] Chpater06. 확인문제 본문

Java

[이것이 자바다] Chpater06. 확인문제

slown 2023. 3. 15. 21:43

1.객체와 클래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와 같은 것이다.
  2. new 연산자로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함으로써 객체가 생성된다.
  3. 하나의 클래스로 하나의 객체만 생성할 수 있다.
  4.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

->답:3

 

2.클래스의 구성 멤버가 아닌것은 무엇입니까?

  1. 필드
  2. 생성자
  3. 메소드
  4. 로컬 변수

->답:4

 

3.필드,생성자,메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필드의 객체의 데이터를 저장한다.
  2. 생성자는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한다.
  3. 메소드는 객체의 동작 부분으로, 실행 코드를 가지고 있는 블록이다.
  4. 클래스는 반드시 필드와 메소드를 가져야 한다.

->답:4

 

4.필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필드는 메소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2. 인스턴스 필드 초기화는 생성자에서 할 수 있다.
  3. 필드는 반드시 생성자 선언 전에 선언되어야 한다.
  4. 필드는 초기값을 주지 않았더라도 기본값으로 자동 초기화된다.

->답:3

 

5.생성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객체를 생성하려면 생성자 호출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2. 생성자는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기 위해서 this()를 사용할 수 있다.
  3. 생성자가 선언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추가한다.
  4. 외부에서 객체를 생성할 수 없도록 생성자에 private접근 제한자를 붙일 수 있다.

->답:1

 

6.메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리턴값이 없는 메소드는 리턴 타입을 void로 해야한다.
  2. 리턴 타입이 있는 메소드는 리턴값을 지정하기 위해 반드시 return문이 있어야 한다.
  3. 매개값의 수를 모를 경우 "..."를 이용해서 매개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4. 메소드의 이름을 중복해서 선언할 수 없다.

->답:4

 

7.메소드 오버로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를 선언하는 것을 말한다.
  2. 반드시 리턴 타입이 달라야 한다.
  3. 매개변수의 타입,수,순서를 다르게 선언을 해야한다.
  4. 매개값의 타입 및 수에 따라 호출될 메소드가 선택된다.

->답:2

 

8.인스턴스 멤버와 정적 멤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1. 정적 멤버는 static으로 선언된 필드와 메소드를 말한다.
  2. 인스턴스 필드는 생성자 및 정적 블록에서 초기화될 수 없다.
  3. 정적 필드와 정적 메소드는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4.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는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해야 한다.

->답:2

 

9.final필드와 상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final필드와 상수는 초기값이 저장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다.
  2. final필드와 상수는 생성자에서 초기화 될 수 없다.
  3.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관례이다.
  4. 상수는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답:2

 

10.패키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패키지는 클래스들을 크룹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2. 클래스가 패키지에 소속되려면 패키지 선언을 반드시 해야 한다.
  3. import문은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할 때 필요하다.
  4. mycompant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는 yourcompany에 옮겨 놓아도 동작한다.

->답:4

 

11.접근 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접근 제한자는 클래스,필즈,생성자,메소드의 사용을 제한한다.
  2. public 접근 제한은 아무런 제한 없이 해당 요소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3. default 접근 제한은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을 허가한다.
  4.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private 접근 제한을 해야 한다.

->답:3

 

12.다음 클래스에서 해당 멤버가 필드,생성자,메소드 중 어떤 것인지를 빈칸을 채우시오.

public class Member{
	private String name;->필드
    
    public Member(String name){}->생성자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메소드
    
}

 

13.현실 세계의 회원을 Member클래스로 모델링하려고 합니다. 회원의 데이터로는 이름,아이디,패스워드,나이가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가지는 Member 클래스를 선언해보세요.

데이터 이름 필드 이름 타입
이름 name 문자열
아이디 id 문자열
패스워드 password 문자열
나이 age 정수
public class Memebr{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ring id;
    private String password;
    private int age;
    
}

14.위에서 작성한 Member클래스에 생성자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이 Member객체를 생성할 때 name필드와 id필드를 외부에서 받은 값으로 초기화하려면 생성자를 어떻게 선언해야 합니다?

Member1 user1 = new Member("홍길동","hong");
Member1 user2 = new Member("김자바","java");

public class Member{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ring id;
    private String password;
    private int age;
    
    public Member(String name,String id){
    	this.name = name;
        this.id = id;
    }
}

15.MemberService 클래스에 login()메소드와 logout()메소드를 선언한려고 한다. login()메소드를 호출할 때에는 매개값으로 id와password를 제공하고, logout()메소드는 id만 매개값으로 제공합니다. MemberService클래스와 login(),logout()메소드를 선언해보세요.

 

리턴타입 메소드 이름 매개변수
boolean login id(String),password(String)
void logout id(String)
public class MemberService{

	//login
    public boolean login(String id,String password){
    	if(id.equals("hong")&&password.equals("1234")){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
    
    //logout
    public void logout(String id){
    	if(id.equals("hong")){
        	System.out.println("로그아웃 되었습니다.");
        }
    }
}

public class MemberServiceExample{
	public static void main(Stirng[]args){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
        boolean result = memberService.login("hong","1234");
        if(result){
        	System.out.println("로그인 되었습니다.");
        }else{
        	System.out.println("id 또는 password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
}

16.PrintExample 클래스에서 Printer객체를 생성하고 println()메소드를 호출해서 매개값을 콘솔에 출력하려고 합니다. println()메소드의 매개값으로 int,boolean,double,String값을 줄 수 있습니다. Printer클래스에서 println()메소드를 선언해보세요.

public class Printer{
	public void print(int a){
    	System.out.println(a);
    }
    public void print(boolean a){
    	System.out.println(a);
    }
    public void print(double a){
    	System.out.println(a);
    }
    public void print(String a){
    	System.out.println(a);
    }
}

17.16번 문제에서는 printer객체를 생성하고 println()메서드를 생성했습니다. printer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printerexample클래스에서 다음과 같이 호출하려면 printer클래스를 어떻게 수정하면 될까요?

public class Printer{
	public static void print(int a){
    	System.out.println(a);
    }
    public static void print(boolean a){
    	System.out.println(a);
    }
    public static void print(double a){
    	System.out.println(a);
    }
    public static void print(String a){
    	System.out.println(a);
    }
}

18.ShopService 객체를 싱글톤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ShopServiceExample클래스에서 ShopService의 getInstance()메소드로 싱글톤을 얻을 수 있도록 ShopService클래스를 작성해보세요.

public class ShopService{
	private static ShopService shopservice = new ShopService();
    
    private ShopService(){}
    
    static ShopSerivce getInstance(){
    	return shopservice;
    }
}

19. 은행 계좌 객체인 Account객체는 잔고필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balance필드는 음수값이 될 수 없고, 최대 백만원 까지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balance필드를 마음대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고, 0<=balance<=1000000범위의 값만 가질 수 있도록 Account클래스를 작성해보세요.

public class Account {
	private int balance;
	static final int MIN_BALANCE = 0;
	static final int MAX_BALANCE = 1000000;
	
	public int getBalance() {
		return balance;
	}

	public void setBalance(int balance) {
		if(MIN_BALANCE<=balance&&MAX_BALANCE>=balance) {
			this.balance = balance;
		}	
	}
}

20.BankApplication클래스의 메소드를 작성하시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Account {
	private String ano;
	private String owner;
	private int balance;
	
	public Account(String ano, String owner, int balance) {
		this.ano = ano;
		this.owner = owner;
		this.balance = balance;
	}

	public String getAno() {
		return ano;
	}

	public void setAno(String ano) {
		this.ano = ano;
	}

	public String getOwner() {
		return owner;
	}

	public void setOwner(String owner) {
		this.owner = owner;
	}

	public int getBalance() {
		return balance;
	}

	public void setBalance(int balance) {
		this.balance = balance;
	}
	
	
}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BankApplication {
	private static Account[] accountArray = new Account[100];
	private static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boolean run = true;
		while(run)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선택>");
			
			int selectNo = scanner.nextInt();
			
			switch (selectNo) {
			case 1:
				createAccount();
				break;
			case 2:
				accountList();
				break;
			case 3:
				deposit();
				break;
			case 4:
				withdraw();
				break;
			case 5:
				run = false;
				break;
			}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
	
	private static void createAccoun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생성");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
		String ano = scanner.next();
		scanner.nextLine();
		System.out.print("계좌주 : ");
		String owner = scanner.next();
		scanner.nextLine();
		System.out.print("초기입금액 : ");
		int balance = scanner.nextInt();
		
		Account newAccount = new Account(ano, owner, balance);
		for(int i=0;i<accountArray.length;i++) {
			if(accountArray[i] == null) {
				accountArray[i] = newAccount;
				System.out.println("결과 :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break;
			}
		}
	}
	
	private static void accountLis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목록");
		System.out.println("-----");
		for(int i=0;i<accountArray.length;i++)
		{
			Account account = accountArray[i];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account.getAno());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account.getOwner());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ln(account.getBalance());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ln();
			}
		}
	}
	
	private static void deposi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예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
		String ano = scanner.next();
		scanner.nextLine();
		System.out.print("예금액 : ");
		int balance = scanner.nextInt();
		scanner.nextLine();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if(account==null) {
			System.out.println("해당 계좌번호가 없습니다.");
			return;
		}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balance);
		System.out.println("결과 : 예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private static void withdraw()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출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
		String ano = scanner.next();
		scanner.nextLine();
		System.out.print("예금액 : ");
		int balance = scanner.nextInt();
		scanner.nextLine();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if(account==null) {
			System.out.println("해당 계좌번호가 없습니다.");
			return;
		}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balance);
		System.out.println("결과 : 출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private static Account findAccount(String ano) {
		Account account = null;
		for(int i=0;i<accountArray.length;i++) {
			if(accountArray[i] != null) {
				String useAno = accountArray[i].getAno();
				if(useAno.equals(ano)) {
					account = accountArray[i];
					break;
				}
			}
		}
		return account;
	}
}